e
본문 바로가기
  • 캐나다 살이 N년차 생활 노하우
유학 · 취업· 이민

캐나다 스타벅스 취업 꿀팁 (ft. 직원 혜택)

by 캐나다남편 캐남 2023. 2. 27.

썸네일: 스벅 취업 미리 알면 유용한 것들

 

 

바리스타란 누구나 한 번쯤은 꼭 경험해보고 싶은 직업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리고 캐나다 수많은 카페 중에서 바리스타의 경력을 스타벅스에서 시작하면 좋은 이유가 있는데, 바로 직원 교육에 있어서 아낌없이 베풀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캐나다 스타벅스에서의 취업 후기 및 직원 혜택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목차》

1. 지원 방법
2. 해당 업무

3. 면접 & 트레이닝 후기
4. 파트너 혜택

 

지원 방법

스타벅스에 지원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이력서를 제출하거나, 근무하고 싶은 매장을 방문하여 이력서를 직접 내면 되겠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후자의 방법을 선택했는데, 방문 당일날은 매니저에게 얼굴도장을 찍고 면접 날짜만 잡고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두 번째 방문에는 인터뷰가 진행되었고 추후 온라인으로 형식상의 이력서만 다시 제출했습니다.

 

 

스타벅스 홈페이지 바로 가기

스타벅스 홈페이지에서 잡 지원하기

 

 

 

사실 스타벅스 매장이 캐나다에서도 지역마다 상당히 많기 때문에, 스토어 매니저가 어떤 방식을 추구하냐에 따라 조금씩 상황이 다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온라인으로 지원 후, 이력서를 직접 가져가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이 듭니다.

 

 

해당 업무

처음 바리스타로 고용이 되면 약 2주간의 온라인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때 많은 한국분들이 남들은 다 일하는데 매장에서 편하게 앉아 돈 받고 교육받는 기간을 굉장히 어색하게 여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무도 신경 쓰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대놓고(?) 즐기셔도 되겠습니다. 왜냐하면 이론을 알고있어도 막상 업무에 투입되고 나면 처음 해보는 일이기 때문에 어차피 다시 배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스타벅스 bar의 뒷모습

 

스타벅스에서 주어지는 업무(Positions)는 보통 네 가지인데,  틸(Till & Oven), 바(Bar), CS, DT입니다.

 

• 틸(Till)은 주문받고 기본적인 커피(*브루 커피)와 티를 제공하는 일이고, 오븐 요리나 베이커리까지 담당하게 됩니다.

 

  *브루 커피(brewed coffee): 드립커피. 한국에서는 오늘의 커피

 

• 바(Bar)는 브루 커피와 티를 제외한 스타벅스에서 제공하는 모든 음료를 만들며, 손님들에게 음료를 전달해주는 업무입니다.

 

• CS (Customer Supports)는 재료를 채워놓거나 브루 커피를 내리는 등 다른 업무를 서포트해 주거나, 청소하면서 매장을 전체적으로 돌보는 일을 합니다.

 

• DT (Drive Thru)는 드라이브스루 매장이라면 헤드폰을 통해 주문을 받고 계산하며 음료를 전달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또한 바쁜 시간 때에는 똑같은 업무를 좀 더 세분화시켜서 더 많은 직원들과 함께 일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외의 포지션으로는 슈퍼바이저(Supervisor)와 점장님(Store manager)이 같은 매장 안에서 함께 근무하게 됩니다.

 

스타벅스 매장 밖에서의 모습

 

 

면접 & 트레이닝 찐 후기

캐나다 스타벅스에는 이미 많은 한국분들이 종사하시기 때문에 면접 & 트레이닝 후기는 쉽게 인터넷으로 검색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사실 인터뷰 스킬은 스타벅스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특별히 스타벅스 취업을 위한 면접요령이란 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물론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비스름한 자료는 쉽게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또한 트레이닝 부분에서도 스타벅스는 굉장히 체계적으로 교육을 하므로 굳이 내가 내 시간을 추가로 할애해 미리 알고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 시간엔 다른 것을 하시고 일을 하실 때 배워도 충분합니다. 혹여라도 일을 너무 못해도 스타벅스는 그걸 못하는 너 잘못이라고 생각하는 대신, 너를 충분히 교육하지 못한 본인들의 잘못이라 생각해서 정말 충분히 숙달할 때까지 가르쳐줍니다.

 

확실히 큰 회사는 마인드가 남다르고 실수나 잘못에 대해 굉장히 너그럽습니다. 그러니 취업에 합격하셨다면 너무 축하드리고 아무 걱정 없이 그저 환경에 몸을 맡기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우리 한국인은 대체로 일을 잘한다는 소리를 들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스타벅스 직원혜택 예

 

 

파트너 혜택

스타벅스에 고용되고 나면 서로를 파트너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파트너 카드가 시스템에 등록되어 있으면 그 혜택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크 아웃(Markout)이라 불리는 혜택으로, 매주 하나씩 커피 원두, 티백, 인스턴트커피 제품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매장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일 시작 전 30분 전부터 쉬는 시간 & 점심시간 그리고 일 끝나고 음료를 종류와 크기에 상관없이 무료로 마실 수 있습니다. 

 

• 상시 할인으로 정가의 30% 파트너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고, 크리스마스 시즌 때 직원할인 50%를 통해 굿즈 구매에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의 PDF 파일(영어)을 다운받으시면 되겠습니다.

Starbucks Total Rewards.pdf
1.06MB

 

 
그 외 추가 혜택

헬스 베네핏이 제공되며 보험 옵션도 3가지 중 선택할 수 있고 Vacation fee가 쌓이면 유급휴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더 깊게 들어가면 자사 주식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고, 바리스타 교육과정에 참여할 수도 있으며, 10년 연속 근무 시 이후 일을 관두어도 매주 무료 마크 아웃 혜택을 평생 누릴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자잘한 혜택으로 정기적으로 계산돼서 지급되는 팁, 다른 매장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재료 빌리기 등) 자차 사용 시 지급되는 주유비가 있습니다.

 

 

결론

 

이상 스타벅스 지원 방법 및 해당 업무, 면접 및 트레이닝, 그리고 파트너 혜택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캐나다 스타벅스 취업, 누구나 도전하면 할 수 있는 일이니, 사전에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스타벅스 대표메뉴와 아이스 아메리카노 대신 제가 강력하게 추천해 드리는 커피음료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아아를 좋아한다면 이건 못 참지! 캐나다 스벅 추천 메뉴

 

아아를 좋아한다면 이건 못 참지! 캐나다 스벅 추천 메뉴

캐나다 스타벅스 손님 중에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주문하는 사람은 유난히 한국 사람이 많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약간의 과장을 보태서 열에 아홉은 정말 다 한국분이셨습니다. 네 맞습니다.

koreancanadia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