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거래 끝판왕, 페북 마켓플레이스 기능편
최근 주변을 살펴보면 중고 물품을 판매하는 데 있어서, 이미 많은 분이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를 사용하시는 걸 자주 목격하곤 합니다. 그만큼 중고 거래를 하는 데 있어서 페북마켓 사용은 너무나 효과적입니다. 이 글에서는 판매자 입장에서 알아본 기본적인 사용법 이외에 제가 중고 물품 400개 이상 팔아보면서 느껴본 효과적인 기능 및 활용 팁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 (Facebook Marketplace)
스마트폰에 앱 설치
가장 먼저,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려면 다음의 두 가지 앱을 설치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데스크탑 버전의 사용법도 동일하고, 스마트폰 안에서 모든 기능도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기능
- 내 광고 노출방식
- 추천 자동문구 기능
- 판매한 리스트 불러오기 기능
- 자동 재업로드 기능
내 광고 노출방식
타 플랫폼과는 다르게 리스팅순서가 최신순이 아닌 다른 사람이 얼마나 많이 보았느냐에 따라서 더 많은 노출이 결정됩니다. 그래서 뷰가 0이면 노출이 아예 안 된 것이고, 뷰 수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더 많은 사람한테 내 광고가 보이도록 알고리즘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스팅 하고 관심을 보이는 첫 구매자가 나타나기만 하면 그 이후로는 더 많은 구매자에게 연락이 올 수도 있습니다.
추천 자동문구 기능
메신져 앱 (Facebook Messenger)를 설치해 주시면 여러모로 편한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대화 시 추천 자동 문구 기능이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거래에 필요한 말들을 활용해서 문의에 영어로 빠르게 응답해 줄 수 있습니다.
판매한 리스트 불러오기 기능
판매된 제품에 대해선 삭제할 필요 없이 ‘판매됨’ 버튼으로 바꿔주시면 리스팅 노출에서는 사라집니다. 추후 동일 제품을 판매하고 싶으면 처음부터 재등록이 아닌, 기존의 광고 속 ‘판매 중’ 버튼 클릭 한번을 통해서 다시 드러내 주면 되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미 판매해 본 비슷한 물건을 팔 경우에 이전 판매 자료에서 정보를 재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동 재업로드 기능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 판매자 메인 화면에서, 자동으로 기간 연장이나 삭제후 & 재등록을 제안해 줍니다. 이를 통해 간단히 클릭만 해주시면, 시간이 지난 포스팅도 지우고 새로 포스팅하실 필요 없이, 구매자들한테 새롭게 노출되게 줍니다.
활용 팁
판매 가격 변경시 새로운 포스팅으로
이미 정한 가격을 낮추기 위해 포스팅 후 수정을 하게 되면 기존 금액에서 얼마나 바뀌었는지 구매자에게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정보다는 새롭게 리스팅을 하시는 편이 더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그 가격에 안 팔리고, 판매자가 마음이 급하다는 게 비칠 수 있기 때문에 가격흥정에서 불리해집니다.
이왕이면 다홍치마
리스팅에 필요한 사진들은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으로 디테일하게 ‘잘’ 찍어서 올리면 어떠한 물품도 돋보이게 만듭니다. 생각보다 많은 이용자가 이 부분을 귀찮게 여기여서 상품 리스팅 사진을 형편없게 업로드합니다. 그래서 이것도 일종의 광고라고 생각하시고 이쁘게 찍어 올리시면 아무래도 관심 있는 구매자들을 찾는데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커뮤니티 그룹 가입
페이스북 안에서의 커뮤니티 그룹 가입을 해서 판매 시 해당 그룹페이지에 자동 업로드가 되게끔 하는 것도 빠른 거래로 이어지는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캠핑 관련 물건을 판매 중이시라면 아웃도어 그룹에 가입해 주시고, 내 판매 물건에 관심 가질만한 구매자들에게 노출하면 되겠습니다.
결론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는 그간 파악한 사용자 성향을 기반으로 알고리즘이 작동되기 때문에, 좀 더 내 광고를 잠재적 구매자들에게 노출하는 데 있어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저 또한 마켓플레이스를 활용하여 더 많은 물품을 팔게 되었고, 현재까지도 제가 강력하게 쓰는 플랫폼입니다. 제 포스팅을 읽으시는 분들이 이 글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중고 거래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