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본문 바로가기
  • 캐나다 살이 N년차 생활 노하우
캐나다/정착 101

캐나다 신용점수 어떻게 관리할까

by 캐나다남편 캐남 2022. 10. 30.

썸네일: 신용점수 어떻게 관리할까

 

 

캐나다는 신용사회이다. 가령 은행 계좌를 개설하거나, 자동차 구매 시 할부금을 납부하기 위해서는 신용등급 (Credit Score) 확인이 우선시된다. 그렇다면 이 크레딧이라고 일컫는 나의 신용등급 현 위치와 신용점수를 좋게 쌓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오늘은 그 방법에 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크레딧 점수 관리

사실 평소에는 신용점수에 큰 관심을 두지 않는다. 딱히 사용할 일이 없고 특히 처음 캐나다 땅에 정착한 지 얼마 안 된 경우엔 기록이 없기에 크레딧 스코어가 낮은 건 당연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평소에 관리해두지 않으면 추후 캐나다에서 경제활동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항상 발목을 붙잡게 되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신용등급이 필요한 예

주택이나 차를 구입할 때 대출받아야 하는데 (대출 없이 현금으로 결제하는 경우 제외) 신용등급이 너무 낮으면, 대부분은 거절당하거나 아니면 좋은 조건에 돈을 빌리지 못하게 된다. 한마디로 이자가 엄청나게 세진다.

 

또한 아파트 계약을 하는 경우, 인터넷 & 핸드폰 & 은행 등 기본적인 서비스 이용 시에 신용 확인이 필요하다. 이것은 내가 돈이 많든 적든 상관없이 그동안 얼마나 밀리지 않고 돈 (요금)을 꼬박꼬박 갚았는지 보여주는 하나의 지표이다.

 

특히 한국처럼 신용카드의 혜택이 다양한 건 아니지만 그래도 잘 찾아보면 캐나다에도 괜찮은 적립식의 신용카드가 있는데, 좋은 신용등급을 유지하면 카드를 발급하는 데 있어서 막힘없이 모든 게 너무 순조롭다.

 

 

혜택좋은 캐나다 신용카드 추천 - 아멕스 본보이

 

혜택좋은 캐나다 신용카드 추천 - 아멕스 본보이

여행을 많이 다니다 보면 계획에 앞서 항상 고민되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비행기와 숙박 예약입니다. 과연 어떻게 하면 티켓과 호텔을 좀 더 싸게 할인받아 구매할 수 있는지는 다들 한 번쯤은

koreancanadian.tistory.com

 

 
 

신용 등급 확인

캐나다에서는 두 개의 신용평가기관이 존재하는데, 대부분 Equifax를 통해서 관리된다. 나의 신용등급을 확인하는 제일 편한 방법은 ‘Borrowell’ 앱을 이용해서 주기적으로 조회해 보면 된다.

 

보통 알림 기능을 설정해 놓으면 이메일로 언제 나의 신용점수가 업데이트되는지, 점수가 올랐는지 떨어졌는지 등의 간단한 메시지를 받아볼 수 있다. 또한 어플기능에서 내 신용에 영향을 미치는 거래에 대해서 어느 부분이 잘되고 있고 혹시 놓친 곳은 없는지 달별로 확인이 가능하다.

 

 

Borrowell 앱을 통한 신용점수 확인

 

 

그리고 이 앱을 통해 자주 확인해도 Soft check로 분리돼서조회 시 신용점수가 깎이지 않는다이 앱은 앞서 언급한 신용평가기관인 Equifax에서 점수를 가져와 보여주기 때문에 그 수치가 정확하다또한 CIBC은행을 사용하고 있다면자체 앱에서 조회가 가능하고 마찬가지로 Equifax의 자료이다.

 

Borrowell 가입하러 가기

 

 좋은 신용 점수?

 

일반적으로 781점이 넘으면 (850 만점) ‘최상급’으로 분류되고, 어떠한 거래에서도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다. 720~780의 점수도 ‘좋음’이기 때문에 마찬가지이고, 658~719 정도의 점수면 ‘평균’의 수준이다 (모기지에서 요구하는 점수는 680점). 그 밑으로 300~657 점수에는 ‘나쁨’의 단계이기 때문에 신용점수를 높이기 위한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신용 점수 쌓는 방법

가장 기본적으로 신용점수를 잘 관리하는 방법은 공과금을 밀리지 않고 제때 납부하면 아주 조금씩 좋은 점수가 축적된다. 특히 일반적인 방법은 크레딧카드로 소비하고 제때 갚는 방식이 있다. 그리고 카드의 한도를 넘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한번 발급받으면 최소 1년 사용 혹은 연회비 무료인 카드로 최대한 오래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 다른 제일 빠른 방법으로 알려진 차 구매 시 현금이 있더라도 할부로 계약하고 잘 갚아 나가면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로 쌓는 방법보다 점수가 더 빠르게 쌓여간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신규 이민자들에게 제공하는 프로그램들 중 어차피 내는 렌트비를 이용해 신용점수를 빠르게 높이는 방법이 있다. 특히 'Canoo'를 사용하면 할인된 가격으로 멤버십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상 캐나다에서 신용점수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신용점수는 평소에 꾸준히 관리하지 않으면 한 번에 상향시키기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가장 접근이 쉬운 ‘Borrowell’ 앱을 사용해서 더욱더 효율적으로 관리를 하면 좋다. 이번 기회를 통해 신용도 조회해 보고 점수 쌓는 계획도 다시 한 번씩 확인해 보면 되겠다.

 

Borrowell 웹사이트 가입 화면

 

캐나다의 카카오뱅크, 파킹통장 EQ 뱅크로 높은 이자율 누리기

 

캐나다의 카카오뱅크, 파킹통장 EQ 뱅크로 높은 이자율 누리기

지난 글에서 캐나다 비과세 통장인 TFSA에 관해 설명하면서 고금리시대인 현시점에 저축을 통한 높은 이자율을 가져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말씀드렸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 강력한 베네핏을

koreancanadian.tistory.com

 

댓글